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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의 전투 도움말

공통

화면 하단에 [계산하기] 버튼으로 모의 전투 계산 결과를 확인합니다. 결과는 클릭시마다 확률 변수에 따라 매번 달라집니다.

화면 하단에 [입력 저장] 버튼 클릭을 생활화 해주세요. 전법 세팅이 생각보다 엄청 번거롭습니다.

[삭제]버튼으로 잘못 입력됬거나 불필요한 전법,효과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에 [초기화]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된 값이 전부 초기화 됩니다.

웹페이지 기록을 삭제하면 저장값이 초기화됩니다. 웹페이지 기록 자동 삭제를 하지 말아주세요.

장수 입력

파란 테두리는 아군, 붉은 테두리는 적군입니다. 주장,부장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이름 전보에서 누가 누구인지 쉽게 보기위해 입력합니다. 입력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병력 부대의 병력 수를 입력해주세요.

속성 첫번째 칸은 기본속성, +칸은 추가속성입니다. 기본속성은 인게임 [부대]탭에서 장수를 클릭해서 나오는 흰색수치입니다. 전보를 클릭해서 나오는 수치가 아닙니다. 추가속성은 무기,병사전 등의 추가 수치입니다. 병족적성이나 다른 효과에 의해 속성에 %수치가 곱해지기 때문에 병사전으로 인한 추가속성을 기본속성칸에 입력하면 안됩니다.

피해증감 기본적인 피해감소,피해증가 수치입니다. 풀진급의 경우 병서에 의해 모든 수치가 10입니다. 피해 수치 증감량이 헷갈리실 수 있는데. 대상에게 "좋은" 수치는 +로, "나쁜" 수치는 -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주는 피해는 증가하는 것이 "좋은" 효과이기 때문에 증가시 +로 입력합니다. 반대로 주는피해가 감소했다면 -로 입력합니다. 받는 피해는 감소하는 것이 "좋은" 효과이기 때문에 감소하는 %를 +로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대항의 장벽] 효과로 피해 감소를 입력하는 경우 "감소"했다고 해서 -25로 입력하는게 아닌 "좋은"효과이기 때문에 25를 입력합니다.

병종 적성 병종 적성을 선택해주세요.

전법 입력

전법은 전법 자체를 개인 사이트에서 대응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효과의 조합으로 설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모의계산 사용자의 센스가 중요합니다.

전법이 세개라고 해서 꼭 3개를 등록해야 하는것은 아닙니다. 특정 전법을 에디터로 계산하기 위해 두개의 전법이 필요하다면 어떤 장수는 시뮬레이션에서 4개의 전법이 등록 될 수도 있습니다.

효과는 같은 전법내에 여러개가 등록될 수도, 하나 일수도 있습니다. 전법의 [효과] 대상이 다르면 효과는 2개로 따로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무력 속성을 증가시키고 적군에게 피해를 주는 전법이 있다면, 해당 전법은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 하는 1번효과와 [적군]을 대상으로 하는 2번효과가 등록되어야 합니다.

[전법추가 +]를 클릭해주세요.

전법 종류 전법 종류를 선택해주세요. 액티브, 돌격을 제외하고는 모두 "기타"로 선택 해주세요. 액티브는 허망에 의해 중단되고 돌격은 일반공격에 의해 발동하게 됩니다. 준비가 필요한 전법은 반드시 [준비 필요]에 체크해주세요.

발동률 발동률은 기본적으로는 전법 발동률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만 지휘,부대,진형,패시브등의 전법은 해당턴에 반드시 발동하기 때문에 발동률을 100으로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발동 턴 전법이 발동하는 턴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는 1~8턴 전부이지만. 패시브,지휘 등의 전법은 0턴(개전)으로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사별삼일]이나 특정턴부터 본격적인 효과가 나오는 전법들은 그 발동턴부터 체크 해주시면 됩니다.

효과 입력

전법 정보가 전부 입력됬다면 해당 전법의 효과를 입력해야 합니다. [효과 추가 +]버튼을 클릭 해주세요.

대상 전법은 다른 대상에게 별개의 효과를 부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상이 다른 경우 별개의 효과로 등록 해주셔야합니다. 인게임내의 설명 그대로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유형/피해율 피해를 주는 효과인 경우 입력해주세요. 무기 피해/책략 피해 유형을 선택해주세요

치료 치료 효과인 경우 치료율을 입력해주세요.

속성 증감 속성 증감 효과가 있는 경우 입력합니다. 해당 되는 속성에 체크하고 수치와 턴수를 입력합니다. 증가는 그냥 입력하고 감소는 -로 입력해야 합니다. [적진 함락]처럼 동일한 대상에게 피해를 주고 속성을 감소시키는 경우 수치에 -120(예시)을 입력합니다.

상태 부여 상태 부여는 상태와 턴수를 입력하면 되지만 모든 상태가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변수 값 입력이 필요합니다. 변수값 표를 참고해주세요. 변수값 표에 없는 효과들은 별도의 변수값 입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턴수만 입력해주세요

상태 효과 변수값 표

상태 이름 변수값 1 변수값 2 변수값 3 비고
신기묘산 발동률(%) 피해율(%)
모면 발동률(%)
방어 방어 횟수 방어는 유지 턴수를 무조건 8턴 이상으로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범위 공격 범위 피해율(%)

피해 증감 장수 입력때 설명한 것처럼 대상에게 "좋은"효과가 +. "나쁜"효과가 -입니다. 주는 피해가 감소한다면 대상에게 "나쁜"효과 입니다. 주는 피해 증가 효과에서 -40(예)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받은 피해가 증가한다면 대상에게 "나쁜"효과이므로 -40(예)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공통 입력

병종 우위 병종 우위를 선택해주세요.

그 외 속성 증가 진영 효과로 인해 증가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장수 셋이 전부 같은 진영(위,촉,오,군)이고 진영 건물이 풀업(10Lv) 상태인 경우 10입니다.

사기로 인한 피해 감소 사기 감소치가 아닌 피해감소 %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실제 입력 예시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제 예시로 시뮬레이션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변수를 최대한 없애기 위해 시련으로 등록했습니다. 실제 전투인 경우 병종병영과 속성병영, 진영버프 등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대담무쌍]
자신무력,지력,통솔,속도 속성 8턴동안 50 증가
자신에게 8턴동안 통찰 부여

효과는 2개이지만, 대상이 모두 자신으로 동일합니다. 이런 경우 하나의 효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대상이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조운]의 정보창에서 [전법등록 +]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전법 종류가 액티브나 돌격 전법이 아닙니다. [기타]로 선택되어야 합니다.

준비가 필요한 전법이 아니니 [준비 필요]에는 체크하시면 안되겠습니다.

[대담무쌍]은 개시턴에 무조건 발동하는 패시브 전법입니다. 발동률은 100%로 입력 되야합니다.

발동 턴은 마찬가지로 개시턴에 발동되어야 하기 때문에 [0턴(개전)]을 선택해주셔야합니다.

앞서 효과는 하나만 등록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다만, 사용자에 따라 두개로 등록하셔도 사용되는 효과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그럼 효과를 등록해보겠습니다. [효과 추가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대상은 자신이 되겠습니다.

[용감무쌍]전법은 피해를 주는 전법이 아니기 때문에 유형/피해율 탭은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치료 전법도 아니기때문에 치료 탭은 넘어가주세요.

속성 증감은 [용감무쌍]의 효과입니다. 입력해보겠습니다. 무력,지력,통솔,속도가 모두 포함되죠. 모두 체크해주세요. 수치는 인게임내 설명대로 50, 전투가 끝날때까지 유지되는 효과이기 때문에 턴은 8턴입니다. 8턴으로 입력하셔도 되고 , 100턴으로 입력하셔도 결과는 같습니다. 다만 8턴보다 적게 입력하시면 잘못된 결과가 나오겠습니다.

상태 부여 효과도 있습니다. 지금의 경우는 효과의 대상자신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하나의 효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대상이 다르면 다른 효과로 등록 해주셔야 합니다.

[통찰]상태를 8턴간 부여해주세요.

[저장]을 클릭하여 추가된 효과를 확인해주세요.

추가된 효과가 맞다면 마찬가지로 [저장]을 눌러 전법을 추가해주세요.

기타 | 100%
0턴
자신 무력,지력,통솔,속도 8턴 동안 50 통찰 8턴 동안 (값:0/0/0)

이런 형태의 전법이 추가되었다면 올바르게 등록되었습니다.


[적진함락]
적군 2명지력,통솔 2턴동안 80(무력 가중치 있음) 감소
적군 2명에게 무기 피해 158%

마찬가지로 대상이 같기때문에 하나의 효과로 등록할 수 있겠습니다.

[전법 추가 +]를 클릭해주세요.

액티브 전법을 선택합니다. 적진함락은 준비가 필요한 전법이기 때문에 [준비 필요]에 체크합니다. 체크에 따라 결과가 매우 상이합니다.

인게임내 표시 발동률이 35%이므로 동일하게 입력합니다. '35' 입니다.

적진함락은 매턴 발동하는 액티브 전법입니다.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는 1,2,3,4,5,6,7,8턴 모두에 체크합니다.

[효과 추가 +]를 클릭하여 효과를 추가해보겠습니다.

대상이 무작위 적 2명입니다. 대상은 [적군][2명]을 선택합니다.

무기 피해가 있는 전법입니다. [무기 피해][158]%를 입력합니다.

치료 효과는 없기때문에 그대로 놔둡니다.

동시에 속성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지력,통솔을 감소 시킵니다.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속성을 감소시킬때는 반드시 '-'수치로 입력합니다.

*또 한가지 유의사항입니다. 삼전판의 전법들은 피해,속성 증감치 등에서 시전하는 장수의 속성보정을 받는 전법들이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한 조운은 전법 설명은 80의 감소치를 가지고 있지만 무력보정에 의해 142의 감소치를 가지고 있는것을 확인했습니다. [-142]의 속성을 [2]턴동안 적용하도록 세팅했습니다.(가늠하기 어렵다면 속성 100당 15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피해 추가인경우 15%. 속성인 경우 15. 어디까지나 예상치 입니다.)

액티브 | 35%
1,2,3,4,5,6,7,8턴
적군 1명 무기 피해 172% 공포 1턴 동안 (값:0/0/0)

이렇게 등록된 전법의 예시입니다.

[출병약탈]은 앞서 등록한 적진 함락과 등록법이 유사하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분투]
일반 공격 후 자신이 주는 무기 피해가 12% 증가하며 최대 3회 중첩 가능. 또한 35%의 확률로 목표에게 무장 해제 부여. 1턴 지속

조금 특이한 케이스라 일부로 넣은 관평의 [분투]입니다. 시뮬레이터로 등록하기에 굉장히 난해한 효과입니다. 하나하나 해보겠습니다.

해당 전법은 저는 시뮬레이터의 특성상 하나의 전법으로 등록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일반 공격 후"라는 말은 무장해제나 다른효과에 의해 발동하지 않을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3턴동안이겠죠. 제 관평의 경우 [연격]효과를 가진 전법이 있어 최대 2턴만에 3중첩에 도달할 수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3턴동안 중첩이 된다고 '가정'합니다. 시뮬레이터는 '정확'보다는 '가정'입니다.

대상은 자신입니다. 발동확률은 패시브이니 100%가 됩니다. 저는 3턴동안 중첩을 쌓는다고 '가정'했기 때문에 발동턴을 1,2,3턴으로 조정했습니다. 이제 관평은 1,2,3턴에 한번씩 해당 효과를 중첩하게 됩니다.

*중요합니다. 관평의 [분투]라는 하나의 전법을 재현하기 위해 저는 시뮬레이터 상으로 두개의 전법을 혼합해서 등록했습니다. 이유는 발동하는 턴과 확률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전법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시뮬레이터에서 재현하기 위해서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일반공격의 대상에게 무장해제를 35% 확률로 부여한다고 합니다.

현재는 일반공격한 대상을 특정하도록 시뮬레이터에서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는 일반적인 전법이라고 생각하고 등록했습니다.

전법 종류는 기타. 발동턴은 1~8턴 전부입니다. 확률은 35%가 되겠습니다. 이후 [효과 추가 +]로 [적군][1]명 상태 부여 [무장 해제][1]턴 동안을 선택했습니다.

기타 | 35%
1,2,3,4,5,6,7,8턴
적군 1명 무장 해제 1턴 동안 (값:0/0/0)
기타 | 100%
1,2,3턴
자신 주는 무기피해 증가 12% 8턴 동안

이렇게 재현한 [분투]의 두가지 전법입니다. 여러번 테스트를 돌려본 결과 비슷한 결과가 도출됩니다.

이후 등록할 [강공]은 상태부여로 등록합니다. 이전 내용을 이해하셨다면 어려움 없이 등록 하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액티브 | 45%
1,2,3,4,5,6,7,8턴
자신 연격 1턴 동안 (값:0/0/0)

등록된 예시입니다.


[대항의 장벽]
전투 시작 후 4번째 턴까지 아군 다수 대상(2명)이 받는 피해 25% 감소

[대항의 장벽]을 등록해보겠습니다.

개시 턴에 발동하여 4턴 동안 유지되는 효과입니다.

지휘 전법이기 때문에 전법 종류는 [기타] 그리고 항상 발동합니다. 발동률은 [100]%입니다. 발동턴은 [0턴]입니다. 매번 발동하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제 효과를 등록합니다. 지금까지 등록처럼 대상은 [아군][2]명 가장 아래의 피해 증감에서 [받는 피해 감소][25]만큼 [4]턴 동안을 입력합니다.

기타 | 100%
0턴
아군 2명 받는 피해 감소 25% 4턴 동안

올바른 등록 예시입니다.

이제 마찬가지로 등록하기 애매한 주창의 [굳센 의지]를 세팅해보겠습니다.

[굳센 의지]
2번째 턴까지 범위 공격(피해율 100%) 상태를 획득하지만. 50% 확률로 범위공격 발동가능. 3번째 턴부터 턴마다 무력 15 증가

번역 문제인지 말이 어렵게 되어있는데 요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결국 풀어 쓰면,

1,2턴에 50%확률로 1턴간 유지되는 범위공격 상태를 획득

3,4,5,6,7,8턴에 자신의 무력 15 증가(유지턴수 무한)


기타 | 50%
1,2턴
자신 범위 공격 1턴 동안 (val:100/0/0)
기타 | 100%
3,4,5,6,7,8턴
자신 무력 10턴 동안 15

*유지 턴수가 10인 이유는 전투(총 8턴)동안 주창의 속성 증가 효과가 사라지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제가 올린 장수진에는 없지만 정말 등록하기 어려운 제갈랴의 [신기묘산]도 한번 등록해보겠습니다.

[신기묘산]
적군 다수 대상(2명)이 액티브 전법 발동 시 25%의 확률로 실패 및 대상에게 책략 피해 부여 100%(지력 보정). 자신이 주장이면 지력의 차에 따라 추가로 증가

해당 전법은 에디터로는 구현이 힘듭니다. 따라서 제가 고유한 상태 '신기묘산'을 상태부여 탭에 추가해두었습니다.

신기묘산 상태의 값 입력 정보는 '상태 효과 변수값 표'를 참고해주세요.

기타 | 100%
0턴
적군 2명 신기묘산 8턴 동안 (값:35/100/0)

(값:35/100/0)를 주목해주세요. 35는 확률. 100은 데미지입니다. 주장의 지력차나 지력에 의한 보정이 있기때문에 100이 아닌 150이 될 수도, 120이 될 수도 있는 수치입니다. 이부분은 적당히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ps.에디터로 구현해서 테스트해보니 신기묘산은 정말 사기네요...)

모든 전법을 이렇게 융통성 있게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등록하기 애매한 전법은 네이버 카페의 해당글, 혹은 사이트 댓글창에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긴 도움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